주민과 함께하는 창조적 도시재생 - 행복시민의 동반자, 청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가 함께합니다.

자료실

home HOME >  이용안내 >  자료실

2016.11.11 [도시재생아카데미] 제3회

  • · 작성자 : 관리자
  • · 조회수 : 5,186

 

‘도시문화재생의 방향과 솔루션’

도시재생 역량강화를 위한 도시재생 아카데미

  

 

 ♦ 일 시 :  2016년 9월 30일(금), 15:00
 ♦ 장 소 :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1층 영상관
 ♦ 강 사 :  김 용 재 (한국도시문화학회 정책이사)
 ♦ 주 제 :  한국의 도시문화재생 방향과 솔루션

 

 

□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 증진과 대한민국 도시재생의 선도도시인 청주의 위상 강화를 위해 청주시민, 지역의 전문가, 대학,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아카데미’가 열렸다. 9월 30일 오후 3시부터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1층 영상관에서 사단법인 한국도시문화학회 정책이사인 김용재 박사가 ‘한국의 도시문화재생 방향과 솔루션’이라는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 이날 특강에는 청주시내 각 지역의 주민, 관련기관 전문가, 학생, 공무원 등 약 40여명이 참석하여 열띤 강의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강의는 약 한시간 정도 진행되었고, 해외 도시재생 사례, 국내(광주 도시재생 선도지역 등) 사례, 도시의 문화적 재생, 문화체육관광부의 관련 연구 등을 소개하고 설명하였다. 이후 질의응답을 통해 주민, 학생들의 궁금점을 해소해주었으며, 청주시가 도시재생의 선도도시인 만큼 수준높은 질문들이 쏟아져 나왔다.

 

□ 청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앞으로 매월 마지막 금요일 오후3시,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1층 영상관에서 문화·예술, 환경, 역량강화,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등 다양한 주제의 강의로 청주시민과 지역 전문가, 학생, 공무원들의 도시재생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한 지역주민은 “도시재생의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청주시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앞으로 주민협의체의 일원으로서 도시재생사업과 동네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도록 하겠다. 이런 교육프로그램을 자주 참석하여 우리동네, 청주시의 도시재생에 힘을 보태고 싶다.”고 했다.

 

□ 청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는 “앞으로 청주시민에 도시재생을 적극 홍보하고, ‘도시재생 아카데미’를 타 기관, 타 프로그램과 연계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 청주시 도시재생은 항상 청주시민과 함께 진행되고 있으니,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고 싶다.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을 때 청주시와 저희 센터는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앞으로 청주시가 국내는 물론 해외에 우수 사례로 소개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1 IMG_1288.jpeg [6236Kb]